최근 노현정 남편의 회사로 유명한 HN Inc의 부도 관련 기사가 언론에 나왔습니다.
범현대가로 알려져 있는 정대선씨의 회사 HN Inc의 부도 관련 기사가 언론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정대선씨의 회사 HN Inc는 약간 낯선 회사 이름인데요. 사실 이 회사가 유명한 것은 바로 정대선씨의 아내가 바로 전 아나운서 노현정씨이기 때문입니다.
범현대가 일원이자 노현정 전 KBS 아나운서의 남편 정대선 씨가 최대주주로 있는 IT·건설 서비스 전문 기업 HN Inc(에이치엔아이엔씨)가 자금난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에이치엔아이엔씨는 지난 21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인회생을 신청했습니다. 포괄적 금지명령은 법원이 회생 절차 개시 신청에 대한 결정 전까지 모든 채권을 동결하는 조치입니다.
재산보전처분이 내려지면 임금, 조세, 수도료, 전화료 등을 제외한 모든 기존 채무를 상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에이치엔아이엔씨는 ‘썬앤빌’, ‘헤리엇’ 등의 아파트 브랜드를 갖고 있으며, 정대선 씨가 회사 지분의 8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정대선 씨와 노현정 전 아나운서는 2006년에 결혼을 했습니다.
노현정 전 아나운서는 KBS 2TV ‘상상플러스’, ‘스타골든벨’ 등에 진행자로 활약하며 큰 인기를 모았지만, 정 씨와 결혼하며 방송계를 은퇴했습니다.
이후 정대선씨의 내조에 집중하며 2008년, 2009년 득남했습니다.
노현정 남편 정대선씨의 회사 HN Inc도 현대 그룹의 계열사인가요?
노현정 남편 정대선씨의 회사 HN Inc와 관련된 기사를 보면 범현대가라는 타이틀이 붙어있습니다.
그런데 정말 노현정 남편 정대선씨의 회사 HN Inc가 범현대가일까요?
실상을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정대선씨의 회사 HN Inc는 원래 현대BS&C라는 이름을 사용했으나,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 상표 사용에 제동을 걸면서 2021년 1월 사명을 바꿨습니다.
그러면 왜 정대선씨를 범현대가라고 부르는 것일까요?
정대선 씨의 부친은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의 4남인 고(故) 정몽우 현대알루미늄 회장인 것입니다.
그래서 범현대가라고 불리는 것이지만, 정작 정대선씨가 운영하는 회사 HN Inc는 현대 계열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상표 사용을 못하도록 법정 조치를 취한 것입니다.
노현정 남편 정대선씨의 회사 HN Inc가 어떤 상황인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N Inc는 정대선씨가 최대주주인 중견 건설기업입니다.
최근 HN Inc가 자금난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는 기사가 언론을 통해 계속 나왔습니다.
그런데 HN Inc가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전에 대주단과 소송전을 벌이고 있다고 합닏.
왜냐하면 HN Inc는 건설과 IT 부문으로 물적분할한 과정이 적법하지 않다고 대주단이 주장을 했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HN Inc는 현대 그룹 계열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브랜드로 주거 브랜드 '헤리엇(HERIOT)'과 도시형 생활주택 브랜드 '썬앤빌’을 론칭하는 등 건설사업을 확장했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강원도 김진태 지사발 사태 등으로 인해 건설업계 자금난 악화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부실화로 유동성이 고갈되고 재무구조가 악화하는 등 HN Inc는 채무 상환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HN Inc는 지난해 말 그룹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회사를 건설과 IT 부문으로 쪼개는 물적분할을 단행했습니다. 이후 HN Inc는 투자유치 명목으로 에이치엔아이엑스 지분 절반 가량을 범현대가 관계사에 약 200억원에 매각했습니다.
대주단은 분할 과정에서 채권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대주단 관계자는 "분할 무효 소송과 함께 신설회사에 채무보증을 요청했지만 거부했다"며 "채권자의 사전 동의없이 회사를 분할했다"고 했습니다.
대주단이 소송을 제기한 뒤 한달 뒤인 지난 21일 HN Inc는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인 법인회생(법정관리)을 신청했습니다.
법원은 회사가 신청한 포괄적 금지명령과 보전처분을 검토한 뒤 이를 받아들일지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대주단과 HN Inc는 소송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HN Inc의 정대선씨가 보유 중이던 현대비앤지스틸 주식 전량을 약 11억원에 매각했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HN Inc의 정대선씨가 보유 중이던 현대비앤지스틸 주식 전량을 법정관리 신청 당일에 약 11억원에 모두 매각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은 현대라는 이름을 쓰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비앤지스틸은 현대차그룹의 다른 계열사와 차이점을 가진 곳이 아닙니다. 현대차그룹이 확고하게 지배하고 있지만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친척인 정일선 사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고 있습니다.
정일선 사장이 정의선 회장의 사촌이고 현대BNG스틸이 이미 현대차그룹 계열사에 포함되기 때문에 동일인 변경으로 인한 변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공식적인 총수 변동을 계기로 정 사장 형제가 홀로서기에 적극 나설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고 아산 정주영 회장이 창업한 현대그룹은 1~2세대에서 다수의 독립된 기업집단으로 분할됐습니다.
아산의 형제와 자제들은 대부분 각자 운영할 기업을 갖고 그룹을 만들었고 3세로 경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중 예외적인 사례로 정일선 사장 형제가 꼽힙니다. 고 정몽우 현대알루미늄 회장의 1남인 정일선 사장입니다.
고 정몽우 회장은 현대그룹의 분할이 본격화하기 전인 1990년 별세했습니다. 이로 인해 그의 아들 3명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그룹 수준의 기반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정일선 사장이 둥지를 튼 곳은 현대BNG스틸이다.
고 정몽우 현대알루미늄 회장의 아들은 1남 정일선, 2남 정문선, 3남 정대선입니다.
이곳은 애초 현대차그룹 소속이 아니었습니다. 모태는 1966년 설립된 삼양특수강입니다. 1970년 삼미그룹에 인수된 뒤 울산에 국내 최초 스테인레스강판 공장을 만들었습니다. 1975년 한국특수강을 흡수합병한 뒤 한국종합특수강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삼미그룹은 IMF외환위기 때 부도가 나면서 주인이 바뀌게 됐습니다. 1999년 인천제철이 우선협상대상자가 됐고 2000년 매각됐습니다. 현대그룹에서 독립한 현대차그룹의 계열사로 2001년 편입됐습니다.
특히 2004년 2남 정문선 부사장과 3남 정대선 HN Inc 사장이 장내매수 등의 방법으로 지분을 취득하면서 3형제가 모두 주주로 등장했습니다.
정일선, 정문선, 정대선 3형제가 현대BNG스틸의 지분 일부를 보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현대차그룹의 계열사가 확고하게 지배하고 있습니다다.
현대BNG스틸의 최대주주는 현대제철로 보통주 41.12%, 우선주 1.55%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기아, 정몽구 명예회장, 현대차가 대주주로 지배합니다.
이에 반해 정일선 사장과 정문선 부사장의 현대BNG스틸 지분율은 각각 2.52%, 1.74%에 불과합니다.
현대BNG스틸이 이미 현대차그룹 계열사에 포함돼 있고 정의선 회장의 사촌이라는 점에서 동일인 변경으로 인한 변화는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현대BNG스틸과 정일선 사장 형제로 인한 변동이 발생한다면 동일인 변경이 아닌 독립 여부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먼저 정일선 사장이 현대BNG스틸을 갖고 현대차그룹에서 떨어져 나오는 경우를 상정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정대선 HN Inc 사장의 경우처럼 현대라는 이름을 더이상 쓰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사장은 정일선이지만, 지배는 현대그룹이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이 현대BNG스틸의 주식에 대해서 보유하고 있던 분량은 정대선 씨가 모두 매각한 것입니다.
노현정 남편 정대선씨 회사 HN Inc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앞으로 HN Inc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범현대가로 불리었던 정대선씨였는데, 이제는 현대와 관련된 주식도 보유하고 있지 않으니 정말 범현대가라는 말은 오로지 고 정주영 회장의 3세라는 점말고는 없습니다.
그런데도 앞으로도 언론에서는 정대선 씨를 범현대가로 부를지도 궁금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번 노현정 남편 회사 HN Inc 부도로 인한 법정관리는 결국 건설업계의 연쇄파산 부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 전세계 은행이 연달아 파산을 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은행 대신에 건설업체가 이와 같은 연쇄 파산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가 진정되고 다른 곳으로 연쇄 피해를 입히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노현정 남편 회사 HN Inc 부도 총정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금융과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전 국민 금융이해력 조사 결과 총정리 (0) | 2023.03.29 |
---|---|
플래그스타은행flagstarbank, 시그니처은행 인수 (2) | 2023.03.28 |
도이체방크 Deutsche Bank 파산위기 총정리 (2) | 2023.03.26 |
서울 집값 상승할까? : 전문가가 본 서울 집값 상승 이유 3가지 (2) | 2023.03.25 |
SVB 인수에 나선 퍼스트시티즌스 뱅크셰어스 정리 (0) | 2023.03.24 |
댓글